일본 어느 지역을 가든 본전은 찾는 '우동'


규슈 여행을 가서 돌아다니며 느낀 것은 일본 사람들은 정말 우동, 소바, 덮밥류, 돈까스만 먹고 사는 것 같다는 것이 었어요. 물론 대도시에 가면 얼마나 다양한 음식이 많겠냐만은, 우리는 소규모 마을만 돌아다녀서 그런지 대부분의 식당이 우동과 소바였습니다. 식당이 많지 않은 길들을 다닐 때가 많았는데 중간에 만나는 음식점의 80프로는 우동과 소바였던 것 같아요. 제가 지나간 곳들이 유난히 그런 것일수도 있지만, 아무튼 우동은 일본인에게는 한국의 김치찌개 같은 존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범하게 한끼 먹을 때 그냥 먹는.


평소에 우동을 많이 먹을 일은 없었는데, 이번 여행에서는 우동 먹을 일이 많았습니다. 작정해서 간적도 있지만 적당히 끼니를 때울 만한 곳이 없을 때 우동집이 젤 먼저 보여 우동을 먹은적도 있습니다. 근데 왠만한 우동집은 다 맛나더라구요. 3개의 우동집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한 곳은 한국인에게 너무 잘 알려진 맛집, 한 곳은 소박한 매점 우동, 한 곳은 현지인이 추천해준 숨은 맛집입니다. 



1. 55년 전통이 매력적인 "와타나베도리역 이나바 우동 본점"

51년 개업해서 55년 전통의 역사를 자랑하는 후쿠오카 우동 맛집입니다. 전통적인 일본의 우동맛이라고 해요. 그래서 일본인들이 어렸을 때부터 먹었던 우동의 맛을 보여준다 하더라구요. 후쿠오카에 5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데 본점은 와타나베도리점입니다. 검색해서 찾아보니 하카타역점이나 텐진점은 세련되고 현대적인 분위기인 반면에 본점은 역시 본점답게 오래되고 푸근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딱 우동한그릇 소설에 나오는 우동집 느낌이에요. 


우동은 참 맛있어요! 감탄사가 절로 나오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쫄깃한 면발과 깊은 국물의 맛이 전통적인 우동이 어떤 맛인지 보여줍니다. 하카타역에서 조금 걸어야 하지만 이왕이면 본점에가서 우동 맛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새우튀김 우동입니다.



반숙 계란이 들어간 우동~ 계란을 터트리면 비리지 않고 구수한 국물맛으로 변해요~! 쪼아쪼아!



문제는 메뉴판이 이렇게 일본어 천국! 하지만 걱정은 안하셔두 되요. 바깥에 음식 모형이 있기때문에 그것 보구 고르시면 됩니다.


저렴한 가격입니다.



우동맛 먹으면 먼가 아쉬워~ 유부초밥과 함께!


우엉주먹밥도 함께 냠냠



오래된 외관과 안어울리는 자동문, 일본은 자동문을 참 좋아합니다. 택시도 자동문이라 깜놀!


겉 외관도 전통스럽죠? 그리고 일하시는 할머니께서 너무너무너무 친절하셔서 더 기분이 좋았습니다. 우리가 나올때 고찌소우사마데시따(잘먹었습니다)를 열심히 외워서 외치고 나왔더니 주방장님과 할머니께서 완전 방긋 웃어주셨어용 ㅎㅎ 기분 좋은 기억입니다. 가능하시다면 다른 분점보다 꼭 요 본점을 이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닷. 사람 많은데서 북적거리게 먹는 것보다는 여유롭고 시간의 기억이 고스란히 담긴 본점에서 식사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 위치 추가 (와타나베도리역에서 도보 5분거리) 








2. 소박하고 맛있는 한끼 "시마바라항 매점 우동" 

정말 급해서, 식당을 못찾아서 어쩔 수 없이 가게된 항구 매점의 작은 우동 코너입니다. 원래 시마바라 성 옆에 있는 식당 '구조니'라는 곳을 가려고 했는데 휴일이라 못갔어요. 게다가 돌아오는 버스도 못타서 항구까지 걸어오는 바람에 배타기 전까지 시간이 너무 없었습니다. '배' 탈 시간은 10분 남았고, '배'는 너무 고프고 해서(꼬륵꼬륵 눈물나기 직전!!) 항구 매점에 있는 작은 우동 가게에서 우동을 급하게 시켜 먹었습니다. 나오는데 2분 정도 걸렸구요 먹는데는 진짜 4분만에 먹었어요ㅋㅋㅋ 그리고 인생 꿀맛 우동 경험. 역시 최고의 맛집은 배고픔과 굶주림과 고단함에서 온다는 것을 깨달았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매점 우동 퀄리티가 완전 높았어요. 쫀득한 우동 면발! 여기도 참 맛나는 기억입니다.



물론 이곳도 일본어 메뉴판...모르면 그냥 왼쪽에서 두번째 카케우동~ 세번째는 고기우동~! 일본여행 갈 떄 우동과 소바는 꼭 읽을 줄 알아야해요! 그래야 현지 식당을 가서 우동이라도 먹을 수 있음 ㅋㅋㅋ 



고기 우동입니닷!



가장 기본적인 카케우동~!





우동이 있던 자리에는 빈 그릇만... 진짜 깨끗이 먹었습니다. 촬영 시간 보시면... 다먹는데 걸린 시간은 단 4분~! 이와중에 사진찍은 내가 대견대견 ㅎㅎ 먹자 마자 구마모토 행 페리타러 달려갑니다~ 섕~




3. 알려지지 않은, 현지인의 추천 맛집 "다카치호 마라손테이"

다카치호 맛집을 검색하면 거의 다 다카치호 협곡 옆에 '나가시 소멘'이라는 곳을 포스팅하더라구요. 원래는 거기로 가려고 했는데, 우리 숙소 주인장님께서 겨울에 나가시 소면 먹으면 춥다고, 맛있는 우동집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위치는 다카치호 신사 근처에요~ 다카치호 신사 옆에 코스모스라는 드러그 스토어가 있는데 그 앞에 위치합니다. 간판도 못찍고, 메뉴판도 못찍었는데 코스모스 옆에 이 음식점 하나밖에 없으므로 못찾으실 일은 없구요, 가격은 저렴하니 걱정 마세요 ㅎㅎ 영어판 메뉴도 있다는 것!



다카치호가 완전 시골이라 맛집 검색하면 많이 안나오는데요. 이 우동집 완전 강추합니다. 덮밥류도 많이 있어요. 





이름은 몰랐는데 지도로 보니 알겠네요~ 마라손테이라는 식당입니다.




그래서!! 일본 여행 필수 단어 중 하나는 '우동'입니다

うどん



일본에서 작은 마을로 갈 수록 식당이 많지 았습니다(당연하죠?). 식당 바깥에 친절하게 음식 모형이있는 것도 아니고, 메뉴판에 사진이 없는 경우도 많구요. 그 때 가장 무난하게 찾아 들어갈 수 있는 식당이 우동집입니다. 외국인이 우리나라 정읍시 같은 곳을 놀러간다고 생각해보면 찌개, 해장국, 김밥 같은 단어를 알면 평범한 식사를 할 수 있겠죠? 그정도를 모르고 '곱창', '닭발', '산낙지'를 주문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완전 패닉일겁니다 ㅋㅋㅋ 3년전인가 일본 여행가서 음식점에 들어갔다가 온통 일본어라 아무거나 시켰다가 메론+연어 비빔밥이 나와서 한숟갈 먹고 포기했던 기억이... 우동만 읽을 줄 안다면 최악은 피할 수 있습니다. 


다니면서 우동집만 엄청 많다고 느낀 이유가 우동말고 다른 음식은 읽을 줄 몰라서 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보며...ㅎㅎ

오늘의 후기 끄읕~!

>0< 





+ Recent posts